11.21 패치에 영리한 사냥꾼이 버프가 됐다.
기본으로 주어지는 가속이 10에서 20으로 두배 가량 늘었고
챔피언 사냥시 쌓이는 스택도 5에서 6으로 올랐다.
정말 파격적인 버프다.
룬의 기본적인 매커니즘
'아이템'의 쿨타임을 감소시켜준다.
처음부터 아이템 가속 20을 주고
이후 적 챔피언 5명을 각각 한 명씩 처치할 때마다 가속 6을 추가로 준다.
적 챔피언을 모두 잡아내는 데 성공했다면, 아이템 가속 50을 얻을 수 있다. (쿨타임33%감소)
일단 스택을 아무것도 못 쌓아도 아이템 가속 20이 제공돼서 사용 아이템의 쿨타임이 16.7%가량 줄어든다.
300초 수호천사의 쿨타임은 250초
120초 존야의 쿨타임은 100초
75초 슈렐리아의 쿨타임은 61초 까지 줄어드는 걸 볼 수 있다.
풀 스택을 쌓을 시 아이템 가속 50, 즉 쿨타임 감소 33.3%의 효과를 볼 수 있다
300초 수호천사는 200초,
120초 존야는 80초
75초 슈렐은 50초까지 줄어든다.
어떤 아이템에 적용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쿨타임이 있는 모든 아이템에 적용이 가능하다.
(이런거까지 돼?라고 생각될 정도로 적용 폭이 넓다)
코어 아이템뿐만 아니라 와드, 렌즈, 망원경 등 장신구도 쿨타임이 줄어든다.
*11.23 패치로 월식이 버프를 받았습니다. 쿨타임 8초 -> 6초 (영사 풀스택시 6초 ->4초)
존야, 슈렐리아와 같은 사용 템뿐만 아니라
월식, 루덴, 밤의 수확자, 밤의 끝자락, 리치베인 등
자동으로 적용되는 패시브 개념의 아이템들도
쿨타임이 줄어든다.
시너지가 나는 룬
-포식자
포식자는 신발에 사용 효과를 넣어주는 룬인데
이 또한 영리한 사냥꾼 룬으로 쿨타임을 감소시킬 수 있다.
-우주적 통찰력
영리한 사냥꾼과 마찬가지로 아이템 가속을 10 올려준다.
우주적 통찰력 룬과 영리한 사냥꾼을 같이 들게 되면 게임 시작 시 30, 풀 스택시 60의 아이템 가속을 얻을 수 있다.
(아이템가속60 = 쿨타임감소 37.5%의 효과)
언뜻 보면 효율이 안 좋아 보일수도 있는데
이 룬의 진가는 아이템 가속이 아닌 소환사 주문 가속에 있다.
180초 쿨타임의 점화가 152.5초
300초 쿨타임의 점멸이 254초까지 줄어든다
여기에 아이템가속은 아니지만, 주문가속을 올려주는 쿨감신을 곁들이면
점화 138초, 점멸230초라는 말도 안되는 쿨타임이나온다.
우주적 통찰력, 쿨감신을 안 간 상대와 비교하면 점화는 42초가량 점멸은 70초 가량 빨리 돈 다는 얘기다.
스펠이 상대보다 먼저 돈다는게 얼마나 큰 이점인지는 롤을 하는 유저라면 전부 알 것이라고 생각한다.
-좀비 와드 (+그림자검)
좀비와드는 적이 설치한 와드(투명와드,핑크와드)를 부수면 그 자리에 한칸짜리 좀비와드가 생성 된다.
그림자검은 시야 장악에 특화돼있는 AD암살자 전용 물리관통력 템이다.
근처에 와드나 덫을 발견하면 '암전'효과가 자동으로 발동되며, 그 후 8초간 렌즈와 비슷한 감지효과를 얻는다.
그리고 와드나 덫에 3배의 피해를 입힌다. (일반와드는 1방에 지울 수 있게되며, 핑크와드는 2대면 사라진다. 이 효과는 아이템을 구매하면 '암전'의 유무와 상관없이 패시브로 갖게된다.)
와드를 한방에 지울수 있게되는 능력덕분에 좀비와드와 시너지가 좋다.
그림자검 또한 쿨타임을 갖고 있는 아이템이라 영리한사냥꾼 효과를 받는다.
영리한사냥꾼 풀스택시 쿨타임은 30초.
기동력 좋은 AD암살자가 렌즈,그림자 검으로 와드를 한방에 지우고 다니는데
그 자리에 좀비와드가 심어진다면 상대팀 입장에선 얼마나 귀찮겠는가
AD 물리관통력 아이템이라 갈 수 있는 챔피언이 한정적인 빌드지만
완성만 된다면 시야장악력은 엄청나다.
어떤 식으로 활용이 가능할까?
-도트데미지와 루덴의 시너지
도트딜 챔피언으로 루덴을 들면 쿨타임이 상당히 빨리 돌아온다.
기본 쿨타임이 10초인데, 영리한 사냥꾼으로 33%가 줄어들어 6.7초로 시작한다.
거기에 지속적으로 데미지가 들어가는 도트데미지가 묻어있다면
0.5초씩 계속 줄어들어 쿨타임이 상당히 빨리 도는걸 볼 수 있다.
브랜드 같은경우, 도트데미지 지속시간이 4초로 매우 긴 편에 속한다.
e-q-w콤보 적중시 루덴이 2번 들어가고도 쿨타임이 마지막에 돌아와있는걸 볼 수 있다
-사용 아이템이 많은 AD암살자
극단적이긴 하지만 사용아이템 6개로 만든 AD암살자 템트리.
영리한 사냥꾼을 극한으로 활용했다고 봐도 될 정도다.
포식자 (18레벨기준) 60초 -> 40초
요우무의 유령검 45초 -> 30초
자객의 발톱 90초 -> 60초
밤의 끝자락 40초 -> 28초
그림자 검 45초 -> 30초
수호 천사 300초 -> 200초
쿨마다 쓰기도 벅찰것 같다.
-3코어가 전부 쿨타임 아이템인 챔피언
보통 존야-루덴-리치베인 순으로 템트리를 올리는 피즈같은 경우
3개의 아이템이 전부 영리한 사냥꾼의 효율을 받는다.
존야 쿨 120초 -> 80초
루덴 쿨 10초 -> 6.7초
리치베인 쿨 2.5초 -> 1.67초
에코 또한 보통 벨트->리치베인->존야 순으로 빌드를 짜는데
피즈와 마찬가지로 3개가 전부 쿨타임 아이템이다.
벨트 쿨 40초 -> 28초
존야 쿨 120초 -> 80초
리치베인 쿨 2.5초 -> 1.67초
영리한 사냥꾼에 대한 작성자 생각
사실 영리한 사냥꾼(이하 영사)이 요즘 핫 해진 이유는 '영사가 독보적으로 좋다' 라기 보단
만인의 룬이었던 굶주린 사냥꾼(이하 굶사)의 너프 영향으로
기존에 굶사를 들던 챔프들이 '굶사가 너프당했는데, 영사는 버프됐네? 한번 써 볼까?' 라는 생각에 체험 용도로 많이 써보시는 것 같다.
그럼에도 주류픽은 못 될거라 보는데
그도 그럴것이, 같은 사냥꾼 라인에 있는 다른 룬들의 밸류가 어마어마하다.
'지배' 룬을 든다면 90%의 유저들은 굶주린 사냥꾼을 채택한다.
그만큼 범용성이 좋고 '모든 피해 흡혈'은 특정 아이템으로만 얻을 수 있는 상당히 희귀한 옵션인데
룬 하나만으로 얻을 수 있다는 엄청난 메리트가 있다
비전투시 이동속도 증가 (기동력의 장화와 비슷한 효과)
로밍형 암살자들은 이동속도가 몹시 중요하기 때문에 굶사, 궁사보다도 끈사를 선호한다.
궁 의존도가 높은 챔피언들은
당연히 다른 룬들 보다 궁극의 사냥꾼 룬이 필요 할 것이다.
그에 비해 오늘의 주제인 영리한 사냥꾼은
아이템의 쿨타임을 줄여준다.
아이템 쿨타임 감소가 과연 흡혈,이속,궁쿨감소 보다 가치가 있을까?
아직까진 그냥 재미로 들어보는 룬. 그 이상의 메리트는 없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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